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41)
회계 (6)
연결회계 (9)
원가회계 (2)
현금흐름표 (4)
로또 (1)
세무 (4)
경제 (4)
일상 (10)
개발 (1)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0. 4. 20. 21:31

시간이 유한해서 사람들은 일정시점의 재무상태와 일정기간의 경영성과를 확인하고 그로부터 배당을 받기를 원하므로 일정시점과 기간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보여줄 필요가 생겼고 이러한 필요로 재무상태표 및 손익계산서가 만들어졌다. 한편, 회사의 소유자들의 지분투자(회사에 돈을 얼마나 투자하는지) 및 배당(회사로부터 돈을 얼마나 회수하는지)를 보여주는 목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자본변동표 및 잉여금처분계산서이다. 그런데, 돈을 회사에 투자하고 회수하는 과정에서 돈이 재고자산으로 바뀌기도 하고 유형자산으로 바뀌기도 하는 등 형태적인 변화를 겪게 되는데, 이를 보여주는 것이 현금흐름표가 되겠다. 현금흐름표나 손익계산서 모두 일정기간의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보고서이지만 손익계산서의 작성은 일반적인 회사의 거래형태에 따라서 누적적으로 기록되어지는데 반하여 현금흐름표는 현금의 관점에서 손익계산서를 변환하는 추가작업이 소요된다.

현금흐름표도 결국 경영성과를 나타내주는 보고서이므로 기초의 재무상태와 기말의 재무상태의 차이라고 보면 된다. 따라서, 각계정별기말잔액 - 각계정별기초잔액 = 순증감액만으로도 현금흐름표는 대략적으로 그려진다. 그리고 여기에 손익계정의 성격에 따라 각계정별 증감을 표현해주면 현금흐름표가 된다. 예를 들면

기초에서 기말까지 수익은 20원이고 미수금에 들어갔다면 현금흐름표는 기말미수금 - 기초미수금 = 20 이 현금흐름표가 된다. 생각하면 매우 당연한 건데, 사실 이것이 현금흐름표의 전부이다. 물론, 합병이나 분할이 있거나 비현금거래의 손익유형등을 고려해야 하지만, 회계처리유형별로 기계적으로 비현금거래를 구분해 낼 수 있으므로 계량적인 부분만을 생각하면 기계적이다.


①. 기초시산표에서 기초숫자를 가져오기
②. 기말 시산표에서 증감 숫자 및 기말잔액 숫자를 가져오기
③. 재무제표 검증
④. 계정유형별 증감 표시 / 증감내역중 손익의 비현금거래유형 분류 .. 이러면 현금흐름표가 작성이 된다.